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컴퓨터 부팅 안될 때 해결법 (UEFI BIOS Setting 이용)

by Boribori:3 2017. 6. 11.

어느날 갑자기, 컴퓨터를 키면, 까만 화면에 "Please press DEL or F2 to enter UEFI BIOS Setting" 라고만 뜨고

몇시간을 기다려도 이 검은 화면이  사라지지 않는다. 이유도 딱히 모르겠고.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지 해결법을 공유한다.

(단, 이는 내가 했을 때 해결된 방법이지, 다른 문제로 인해 부팅이 안될시에는 .. 안될 수 있다.)

 

 "Please press DEL or F2 to enter UEFI BIOS Setting"

UEFI BIOS 세팅을 하기 위해선 DEL 버튼이나 F2버튼을 누르라는 의미인데,

여기서 BIOS는 Basic Input/Output System의 약자. 직역하면 기본 입/출력 시스템 이라는 뜻.

또한 UEFI는,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의 약자(직역: 통일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이다.

즉, UEFI BIOS는 기존의 그냥 BIOS세팅시스템보다 업그레이드 된 버전이라고 한다. 키보드만 이용할 수 있고 문자로만 이루어져있던 기존 BIOS설정시스템과는 달리 마우스 이용이 가능하고 그래픽으로 표시되어 좀 더 설정이 쉽다.

 어쨌든.. 위 같은 화면이 떴을 때

DEL(Delete)버튼이나 F2버튼을 한 두번 눌러봤을 것이다. (최소 영어를 이해할 수 있다면)

근데, 이 때 딱히 다른 화면으로 전환이 안되어, 그냥 바이러스 같은거에 걸린지 알 수도 있다. (내 경우, 그랬다.)

1. 이 때, 나는 컴퓨터 전원을 눌러서 컴퓨터를 키고 나서 몇 초 안지나 F2(DEL키 역시 가능)를 2초 간격정도로 짧게 계속 눌렀다.

그러니까 저 검은색의 뭘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는 답답한 저  화면에서, 화면으로 바뀌었다.

 

2. 이 화면이 뜨면 하단 오른쪽의 Default(F5)버튼을 클릭. 

3. 그럼 Load Optimized Defaults? 창이 뜬다.

여기서 OK를 클릭.

4. 그럼 다시 아까의 창으로 돌아오는데 여기서 상단 오른쪽의 Exit/Advanced Mode 클릭.

5. 그리고 아래 창이 뜨면 Save Changes & Reset 버튼 클릭.

(변경한 설정을 저장하기 위해)

 

6. 그러면 컴퓨터가 다시 부팅되면서 그 검은 화면에서 멈춰있는게 아니라 예전처럼 바탕화면을 보여준다. 참 반가웠다.

혹시 모르니 컴퓨터를 다시 재부팅해서 잘 돌아가는지 확인한다.

 

.

.

여기서도 해결되지 않으면 시간 끄는 것보다 A/S기사님 부르는 것이 빠른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일 듯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