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ujiteira

[수원주짓수]작은 힘으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 무술, 주짓수를 배울 수 있는 '팀패션'!

by Boribori:3 2016. 11. 18.

제가 다니는 팀패션 주짓수 도장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무술에 별로 관심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주짓수라는 단어가 생소하거나 

아예 처음 듣는 단어일 수도 있기에 '주짓수'라는 무술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주짓수는 '브라질 유술'이라고도 불리며(짧게, BJJ라고 많이 부릅니다. BJJ=Brazilian jiu-jitsu) 관절을 꺾거나 목을 졸라, 상대를 단번에 제압할 수 있는 무술입니다.  BJJ라고 해서,  브라질에서 유래된 무술같지만, 

사실 그 뿌리에는 일본이 있습니다.

사실 주짓수라는 단어 자체도, 일본의 "柔術"(유술)  즉, じゅうじゅつ (발음: 주주쓰) 에서 나온 말입니다.


브라질에는,  일본의 유도선수가 브라질로 이주해, 이 유술(주주쓰) 테크닉을,


'그레이시' 가문에 전수하면서 퍼지게 되었습니다.


'그레이시'가문은 이 일본인이 전수한 기법을 좀 더 실용적이게 응용하여( '발리투두(Vale tudo))'라는 브라질 전통 격투술과 접목) .. 

지금의 매우 강력한 무술 브라질 유술을 만든 것이죠.


주짓수의 특징은,  상대의 힘과 체중을 역이용할 수 있으며 지렛대의 원리를 사용해

 자신보다 체격이 크거나 힘이 센 상대로 제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르기, 뒤집기, 꺾기, 누르기 등 공격도 하지만, 이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가드, 스윕의 기술 역시 배우면서 밸런스를 유지하는 방법을 몸에 익히게 됩니다.



이 브라질 유술, 주짓수가 세계인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는,


이를 개발한 그레이시 가문 중 한 사람이 UFC대회(Ultimate Fighting Championship, 종합격투기 단체) 1회에서 우승을, 일본의 PRIDE(Pride fighting championship, 일본기반의 종합격투기 단체) 에서 매우 활약한 이후, 주짓수 수련자들 상당수가 이러한 종합격투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 이제 각설하고, 제가 다니는 주짓수 도장을 소개합니다.

 

저도  처음에, 호신용으로 유용할 거라고 생각해, 호기심으로 배우게 되었습니다. 

'여자가 남자를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무술'이라는 말을 어디선가 듣고 혹해서요.. 

이런 말이 나오게 된 것도, 그만큼 주짓수가 상대의 힘과 체중을 역이용할 수 있어서이기 때문일거에요. 

('주짓수는 과학이다' 라고 우리 사범님께서 종종 말씀하십니다.)


'주짓수'에 대해서 단어만 몇 번 들어봤지, 26년동안 한번도 경험해본 적 없는 그래플링 기술들.. 을 과연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고민하였지만 .. 정말 기초부터 차근차근 잘 알려주십니다. 


또한, 선배분들께 잘 모르겠는 기술을 여쭤보면 엄청 잘 알려주시고~ ..

 저도 그런 선배가 되어야겠다는 마음을 들게합니다.


주짓수가, 혼자서는 연습할 수 없는, 꼭 짝이 있어야 수련할 수 있는 무술인만큼, 


그리고 바닥에서 서로 밀착되어, 뒹굴고 뒤엉켜 배우는 시간이 많은만큼


함께 배우는 다른 분들과도 더 친밀감, 유대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http://teampassion.modoo.at/?link=bnnv5nik   -> 팀패션 수련 시간표 및 교습비 안내 링크.

http://teampassion.modoo.at/?link=g263t0bi   -> 우리 사범님 소개 링크

                  






이번 합동수련 때 찍은 단체사진입니다. 




주짓수 기술 연습중.. ^_^ 퍼플벨트 선배님이 친절히^^ 알려주시네요



여성분들도 엄청 많습니다.. 여성분들이 남성분들보다 많을 때가 종종 있어요 !



 이건 오늘 찍은 사진이에요.  태삐오빠에게 새로운 친구가 생겼어요.

                주짓수 기술을 마음껏 연습해볼 수 있는 천하무적 친구에요.. (신장 약 190의 거구입니다.)

이번에 블루벨트 1그레이드 승급한 태삐오빠.. 엄청 잘해서 스파링하면

제가 장난감이 된 기분이에요.. ㅠ.ㅠ



그럼 이상 주짓수, 팀패션 소개 마칩니다.



 팀패션 위치: 수원 아주대 삼거리 부근에 있습니다^^(주소: 수원시 영통구 중부대로 26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