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국제운전면허증 10분만에 발급받기

by Boribori:3 2019. 11. 13.

약 한달 남은 10일간의 가족여행 -

그것도 머나먼 유럽으로. 나이드신 부모님 포함, 5인 가족이 움직여야 하므로 경제적으로나 효율적으로나 무조건 렌트카가 유리할 수밖에 없었다. 해외에서 운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국제운전면허증까지 발급 완료.

알아보기 전엔 이런저런 서류들 내야하고 여권 처럼 신청 후 며칠 기다려야 나올 줄 알았으나

준비물도 간단하고 신청 후 10분만에 받을 수 있었다.

 

#국제운전면허증 10분만에 발급받기

1. 신청장소

- 전국 운전면허 시험장

- 경찰서 민원실(방문 전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가능여부를 확인)

- 인천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

2. 발급 준비물

- 본인 신청 시: 여권 사본,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사진(3.5*4.5cm), 수수료 8,500원, 신청서(발급장소에서 쓰면 됨)

- 대리인 신청 시: 본인 신청시 준비물 +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 수수료는 카드결제 가능.

여권 사본은 국제운전면허증 신청시 영문 이름을 쓰고 서명을 해야하는데 이때 여권상 내용과 동일해야 하므로 확인 겸 필요. 제출 필수는 아니지만 가져가는 게 좋겠다.  아님 여권 정보란 핸드폰으로 사진찍어놓기!

(국제운전면허증과 여권상의 영문 이름 스펠링과 서명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국제운전면허증의 효력을 인정받을 수 없다.)

위임장.pdf
0.06MB

 

3. 유의사항

-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

  (면허 정지 기간에 국제운전면허증의 발급을 신청시, 정지기간 종료일 다음날부터 1년간 유효.)

- 해외에서 운전시, 국제운전면허증 뿐만아니라 한국면허증, 여권까지 3가지를 함께 지참하기!

- 국가마다 각국 도로교통법에 따라 인정 범위가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대사관을 통해 방문하는 국가에서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한지 여부 확인하기.

- 국제운전면허증상의 영문이름, 서명과 여권상의 영문이름, 서명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국제운전면허증의 효력을 인정받을 수 없으니 유의.

- 제네바 협약국 98개국에서 사용 가능.
하지만 2002.1.1부터 비엔나 협약국에서 발급받은 유효한 국제면허증으로도 국내에서 운전을 허용하고 있으며, 기간은 동일하게 입국일로부터 1년

제네바협약 가입국

- 예외

(1)베트남은 제네바협약 가입국이나, 현재 우리나라 국제운전면허증 사용이 불가

(2)중국은 제네바 및 비엔나 협약국에 해당하지 않으나, 중국의 1국 2체제 방침에 따라 영국으로부터 반환된 홍콩(1997.7. 1.) 및 포르투갈로부터 반환된 마카오(1999. 12. 20)에서 발행된 국제면허증의 효력은 기존과 동일하게 인정되며 한국에서 운전 가능.

 

그런데..제네바협약국에 스위스가 빠져있다니..?

(이번 가족여행 목적지는 스페인,스위스)

순간 헉, 했으나 다행히도 스위스도 국제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하다고 한다.

'운전면허증 상호 인정'제도 덕분에!

 " 스위스에서 자동차를 렌트하여 여행하는 90일 미만 체류 단기여행객의 경우 한국 운전면허증과 함께 유효한 국제운전면허증을 소지해야 함. 국제운전면허증을 소지하지 않은 경우 대사관에서 한국운전면허증을 번역 및 공증받아 운전이 가능하나 이는 회사에서 보험이 가입된 차량을 렌트하여 운전하는 경우에 한함"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http://overseas.mofa.go.kr/ch-ko/brd/m_8037/view.do?seq=1332840)

불러오는 중입니다...

휴. 다행.

어쨌든 '국제면허증이 그 국가에서 통할지 안 통할지 정확한 내용은 해당 대사관을 통해 한번 더 확인하는 게 좋다.'

~라고 경찰서 민원실 직원분께서 권장, 아니 강조하셨다.

.

.

#영문 운전면허증?

경찰서에서 국제면허증을 발급하다보니 영문면허증 관련 홍보자료가 놓여있는 것을 보았다.

이건 뭐냐고, 국제면허증이랑 다른 거냐고 물어보니,

올해 9월달부터 시행된 제도라고 하며

국제운전면허증은 종이로, 영문 운전면허증은 현재 국내 면허증처럼 플라스틱 카드로 나온다고 하셨다.

앞면은 한국어로 뒷면은 영어로 이렇게.

그런데 효력이 인정되는 국가가 아직 30여개국밖에 되지 않는다고,

출처-도로교통공단

그리고 이번에 가시는 스페인에서 운전하려면 이것가지곤 안 된다고 하셨다 ^^

또한 영문 면허증을 소지하더라도 국제면허증이 필요한 국가는 어차피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한다고.

나라마다 너무 달라서 자세한 건 대사관 통해 확인하라고 하셨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 확인)

영문운전면허증.hwp
0.22MB

 

다른덴 몰라도 유럽여행 렌트카로 여행하려는 사람은 국제운전면허증은 필수로 발급받아야겠다.

유럽은 나라가 붙어있어 국경넘어 쭉~ 운전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 영문면허증 허용국가는 8개밖에 안 되니까..

 

그래도 하나 가지고 있으면 뿌듯할 것 같으므로

다음에 여유될 때 하나 발급받아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