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국제무역 거래조건 - FOB, EXW, CIF, DDP 용어정리

by Boribori:3 2017. 1. 19.
국제무역 거래조건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나라마다 법, 관습, 문화 등이 매우 다르고
제품이 나라에서 나라로 운송되기까지는 통관비, 운송비 등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이 매우 많고
여러 수출서류도 필요하고 . 바다건너 오는 제품에 문제가 생길 경우 어떻게 ,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
하는 문제도 많기 때문에 이러한 데에서 오늘 분쟁을 줄이기 위해

 이 비용과 위험부담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가 수출자의 부담이고 어디서부턴 수입자의 부담이다!

라고 국제적으로 약속되었다. (이를 인코텀스. Incoterms= international commercial terms라고 한다.) 

인코텀즈에는 11가지의 거래조건이 있다.

그 중 가장 자주 쓰이는 4가지 조건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 F.O.B (Free On Board)
:수출항 본선인도조건

수출업자가 제품을 선적항까지 인도해야 한다. 포장비, 선적항까지의 운송료, 창고료 등과 인도 전까지 운임과정에서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부담까지 수출자 쪽에서 부담한다는 조건이다.
수출업자의 인도완료 증명은 'ship's receipt'라는 본선수령증이 있으면 된다.
그러나 제품이 선적이 완료되고 그 이후의 과정, (배에 제품이 실린 이후) 인도완료 후에는 해상운임부터는 모두 수입자가 부담한다.
 
만약, 선적항에서 제품을 싣다가 문제가 발생해 제품에 하자가 생기면
 제품이  기준이다. 제품이 배 밖에 있으면 수출업자 책임, 배 안에 있으면 수입업자 책임

▣ EXW  (Ex works

: 공장인도조건


수출업자(매도인)가 제품이 생산되는 현지 공장에서 수입업자에게 바로 제품을 인도하는 것. 

수출업자는 그의 사업장에서 제품만 제대로 가져가게 하면 되므로,

수출통관의 책임도 없고, 제품을 운송수단에 적재할 필요도 없다.(따로 합의가 없었다면)

반면, 수입업자(매수인)는 수출입허가 등 수출에 관련한 서류들, 통관 비용, 운송비, 보험료 등을 부담해야한다.

따라서 EXW조건은 수출하는 사람에겐 가장, 편하고 부담없지만 수입업자에겐 불편한 조건이 되겠다. 


FOB와 EXW을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그려보았다.




                         (- EXW인데 잘못 기입했다. 그러나 파일을 저장하지 않아서 그냥.. 패스. ㅠ.ㅠ)

▣C.I.F. (Cost, Insurance and freight )

:해상운임보험료포함조건

수출업자가 수입업자(발주자)의 국가까지 선적항까지 내륙운송비, 수출통관비, 해상운임료, 그리고 해상보험료까지 부담한다. 즉, 도착항까지의 인도가격이다. 물론 수출과 관련된 서류들도 수출자 쪽에서 준비해야 한다.

수입국 내에서의 내륙운송과 수입통관비 등 도착항 이후부터의 비용은 수입업자가 부담해야 한다.



▣ D.D.P (Delivered Duty Paid)
:목적지관세지급인도조건

수출업자가 제품의 인도지점까지 운임(수입국의 내륙운송까지..), 관세, 조세 통관 등 모든 과정에 드는 비용과 위험 등을 일체 부담해야 한다. 







+) 수출업자의 해상운임조건에 CIF외에로 CFR(Cost and Freight)이 있는데

 이는 CIF와 같은 조건이나 해상보험료는 수출업자가 부담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르다

, 바다 위에서 제품에 대한 위험부담을 지지 않는다는 말.

 이 말은, 배에 실린 제품이  선적항을 떠나, 폭풍우나 해적..같은 예상치 못한 사고가 생겨 이상이 생기더라도

수출업자는 이에 책임이 없다는 말이다.

 

++) 서류상에 FOB BUSAN 이렇게 써져있으면 선적항을 부산항으로 FOB조건으로 거래. 이 뜻이고

                  CIF L.A. 이면, L.A.를 목적항(도착항)으로 CIF조건으로 거래. 라는 뜻이다.


+++) 이 외에도 DAF(Delivered At Frontier, 국경인도조건), DES(Delivered Ex Ship, 착선인도조건), DDU(Delivered Duty Unpaid, 관세미지급인도조건), DEQ(Delivered Ex Quay, 부두인도조건등 조건들은 더 많다...


아래 자료보고 참조하자-



                                            (자료출처: http://ottogray.net/xe/?mid=document&document_srl=662&listStyle=view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