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09

영화 82년생 김지영: 우리 모두의 이야기 오늘로부터 딱 일주일 전- 수요일 밤, 영화를 무척 좋아하시는(웬만한 상영중인 한국영화는 극장에서 꼭 보시고야 만다.) 아버지께서 아무런 상의없이 4인 가족의 표를 예매하시고는 영화관으로 소환하셨다. 제목은 '82년생 김지영'. 몇년 전 책으로 읽은 적 있어 내용은 알고 있었기에 책과 어떻게 다를지, 내용을 어떻게 살릴지 궁금했다. . . 영화 82년생 김지영은 1982년에 태어나 2019년 오늘을 살아가는 여자 '김지영'과 그녀의 삶을 차지하고 있는 주변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주인공 김지영은 남편 대현과 함께 어린 딸아이를 키우고 있는 한 가정의 아내이자 엄마. 그녀의 삶은 사랑하는 남자 대현과 결혼해 아이를 낳은 후 급격하게 변화한다. 아이를 키우기 위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둬야했고, 아이가 .. 2019. 10. 30.
조국 사퇴, 검찰개혁이 어려운 이유 10월 14일 오전,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검찰 개혁안을 발표하였다. 그런데 발표한지 2시간만에 장관직을 사임한다는 입장도 발표하였다. 장관 취임 35일 만이었다.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을 여기까지라며,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었다고. 가족 관련 일로 논란이 커져 수사를 받으며 무척 힘들고 고통스러웠지만 개혁을 위한 사명은 다하고 사라지겠다는 각오로 하루하루를 감당했다고, 개혁을 응원하는 국민들 덕분에 버틸 수 있었다고. 자신의 가족과 관련한 일로 더이상 정부에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며- 자신은 힘들어하고 있는 가족들 곁을 지켜야 할 것 같다고. 검찰개혁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며- 앞으로도 개혁을 위한 힘을 모아달라고 우리 국민들에게 부탁하며.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사임 발표였지만, 이해가.. 2019. 10. 20.
오토캐드 자동저장 Temp 폴더 위치 찾기: 숨김 파일 표시 #캐드 자동저장 Temp 폴더 위치 찾기 1. 캐드 자동저장 파일 위치 알기 (1)명령어 op(또는 options) 치고 enter (2)아래 창이 뜨면 [파일] - 자동저장파일위치 클릭 여기서 자동저장 파일 위치가 C:\Users\User\appdata\local\temp\ 이렇게 보인다. 즉, C드라이브에 Users 폴더 - User 폴더 ~~~타고타고 가서 temp 폴더에 있다는 뜻. 근데 막상 찾아보려 하면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 파일 검색창에 이름을 타이핑해 검색해도 마찬가지. # 보이지 않는 Temp 폴더 찾기 윈도우에서 시스템 폴더 등을 숨겨놔서 보이지 않는 건데 이러한 숨김 파일을 표시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1) 제어판 - 파일 탐색기 옵션 - 보기 - 고급설정 창에서 [숨김 파일 .. 2019. 10. 18.
항공운송 화물 부피중량 구하기 무역거래시 항공운송, 해상운송의 방법을 쓰게 된다. 이때 운임은 화물의 실제중량(Gross weight)과 부피중량(Volume Weight) 중 더 큰 값에 따라 적용된다. 실제중량은 저울로 측정하면 알 수 있는, 말 그대로 화물의 실제 무게이며 부피중량은 부피를 무게로 환산한 값. (실제중량은 포장무게까지 포함하며 부피중량은 포장박스 길이까지 포함시킨다.) 특히 항공운송은 비행기 내 들어갈 수 있는 화물 공간이 좁기 때문에 부피에 민감하다. 부피가 커다란 화물을 싣기 위해선 몇 개밖에 실을 수 없을 테니, 비싼 연료비를 충당하기 위해선 당연 부피가 큰 상품에 비싼 운임이 부과되겠다. CBM(Cubic meter, m3)은 화물의 부피로, 포장된 박스의 크기로 계산한다. #항공 운송 부피중량 계산공식은.. 2019. 10. 17.
광양주짓수: 아토스코리아 10월 합동훈련 이번 토요일, 아주 오랜만에 남부권 아토스코리아 합동훈련에 다녀왔다. 얼마만에 다녀온 합동훈련인지?? 벌써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역시 사람은 기록을 해 두어야해 ,, 이번 합동훈련은 광주 첨단지부에서! 여러 지부에서 온 사람들이 주짓수라는 운동을 위해 도복을 입고 한날 한곳에 모인 날. 사람들이 많아 도장 안이 좁아보인다. 그래도 남부권 아토스만 모여 전국에서 모이는 여름캠프에 비하면 양호하다. 오랜만에 참가한 합동훈련이라 그런지 다른 도장에서 온 사람들은 관장님들 뻬고 거의 초면이었다. 이번 훈련은 오후 3시~5시까지 진행되었다. 역시 시작은 스트레칭으로. 나의 거의 유일한 장점은 유연하다는 것. 스트레칭 시간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보면 신기하다. 땅에 이마를 대고 저 자세로 잘 수 있다. 스트레칭.. 2019. 10. 13.
터키, 쿠르드족 공격 이유. 그리고 생각 터키가 시리아 북동부에 거주하고있는 쿠르드족에게 공격을 시작한지 벌써 나흘째. 터키 정부는 시리아 국경 8km까지 진격했고 쿠르드족이 살고있는 마을 10여 곳을 점령했다고 밝혔다. 쿠르드족 자치정부에 따르면 쿠르드족 19만명이 고향을 떠나 피난민이 되었다고 한다. 죄없는 민간인들 수십명도 무고하게 터키의 무차별적 공격에 목숨을 잃었다. 희생자들은 지금도 속출하고 있다. 아. 쿠르드족은 터키, 이란, 시리아, 이라크 등에 뿔뿔이 흩어져 살고있는 수천만명의 나라없는 민족이다. 독립을 하여 쿠르디스탄(쿠르드족의 땅)을 갖는 것이 이들 쿠르드족의 소원이지만 주변 국가들의 강력 진압과 미국 등 강대국들의 이익다툼으로 늘 그 꿈은 현실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쿠르드족의 독립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선 아래 링크를 참조... 2019. 10. 13.
영화 조커 후기: 폭력의 정당화? 친구가 하도 극찬을 하길래 보게 된 영화- 조커가 나온다는 다크나이트 등 배트맨시리즈?는 단 한편도 본 적이 없었기에 전편들을 보고 봐야하지 않나,, 싶었지만 그냥 이 영화만 봐도 괜찮다는 말에 보러가게 되었다. 거의 그랬듯이 예고편도 보지 않고. 아. 조커가 어떤 캐릭터인지는 할라퀸 나오는 수어사이드 수쿼드라는 영화를 통해 대충은 알고 있었다. 또라이 미치광이 악당. (할리퀸 영화는 전에 인도 갔을 땐가? 한국에선 안 뜨는 인기 영화가 넷플릭스에 뜨길래 봤었다. 넷플은 나라마다 다른 영화가 뜨나보다.) 그래서 마블 히어로물 같은 액션 블록버스터, 이런 화려한 영화 or 조커가 악마 캐릭터인 만큼 스릴러?같은 걸 기대했었는데(정말 뭣도 모르고 보러갔다.) 이 영화는 이 모든 장르에 포함되지 않았고 상업영.. 2019. 10. 9.
떼라들과 함께한 마천거여와이어주짓수 도장 수원 살았을 때 친했던 4명의 떼라들 중 한명, 미니언니가 서울로 이사를 갔다. 3년 전엔 우리 모두 한 도장에서 운동했는데 이젠 뿔뿔이 흩어져 ,, 자주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각자 지내는 곳에서 주짓수라는 운동을 모두 꾸준히 하고 있다. 같은 취미를 공유해서 그런지 , 우린 누군가 사는 곳 놀러갈 때마다 그 도장에 가서 운동을 한다 너무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너무 좋아하는 취미를 함께할 수 있다는 게 얼마나 좋은지 ! 이번엔 미니미언니가 이사하며 옮기게 된 도장, 서울 송파쪽에 와이어 주짓수 도장을 갔다. 송파엔 와이어주짓수가 2곳 있는데 그 중 마천거여점. 와이어주짓수는 사실 1.5년 쯤 전에, 동생 사는 집 근처에 있는 장안동점을 가본 적 있으니,, 두번째이다! 개롱역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있는.. 2019. 10.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