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018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 및 증거 정리 지난 10월 10일 , 일본은 제주도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 행사에 참여하지 않았다. 욱일기 게양을 자제해 달라는 우리나라 정부의 요청을 들어줄 수 없어서. (관련 글 참조: 제주관함식에 욱일기를 단다는데 어쩔 수 없다고?) 그리고 며칠 전 10월 22일, 독도의 날(10월 25일)을 기념해 한국 국회의원들이 독도를 방문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한국을 비판했고 도발했지만 이는 원래 늘상 있어왔던 일이므로 별로 놀랍지 않았다. 그런데 어제. 아베총리가 처음으로 이에 대해 직접적으로 유감을 드러냈다. '(제주관함식 욱일기 게양과 한국 국회의원들의 독도 방문에 대해) 미래지향적 관계구축에 역행하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어 유감이다' 오우. 역시 아베총리. 그런데 유감이어야 할 쪽은 유감.. 2018. 10. 31.
눈뜨니 월요일 늘 그랬지만 주말은 순식간에 지나갔다. 평온하고 규칙적이던 일상이 근 열흘간은 뭐 이리 바빴는지? . 덕분에 모처럼 맞은 고요한 일요일 . 왁자지껄 신나게 토욜 밤을 함께 했던, 꽤 오랜만에 만나 반가웠던 얼굴들이 떠나고나니 더 조용해진 것만 같은 내 방. 원래대로 돌아왔을 뿐인데. . 그래도 오랜만에 온전히 혼자있을 시간이 생겨서 내심 기뻤다. . 분명 나한텐 여러 얼굴의 인격이 존재하는 듯 하다. 혼자있는 걸 좋아하는, 여럿이 함께 어울려 시끄럽게 노는 걸 좋아하는, 종일 집에만 있으며 쉬는 게 최고라 생각하는, 어디에도 묶여있지 않고 여러곳을 떠돌며 방랑자처럼 나다니는 걸 좋아하는,, . 폭풍같던 일주일의 마무리 일요일 어제. 혼자 영화보면서 맥주 홀짝이기를 하려고 , 커피 마시며 책을 읽고 밀려있.. 2018. 10. 30.
사우디아라비아 카슈끄지 피살사건 정리, 즐거운 에르도안. 카슈끄지 살해사건을 한 줄로 요약하면,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 출신 기자이나, 사우디 반체제 성향의 카슈끄지라는 , 국제적으로 매우 저명한 언론인이, 살해된 사건이다. 그것도 자국 영사관에서. #카슈끄지는 누구?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기자로, 사우디 정부와 왕실을 비판하는 글들을 많이 쓴, 사우디 반체제 언론인. 생애를 요약하자면, -사우디에서 태어나고 자랐고 미국 인디애나에서 대학교를 나왔다. -1991~1999 중동 각지에서 해외 특파원으로 활동. (테러리스트 오사마 빈라덴과 인터뷰를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 1999~2003 아랍신문(사우디 영어신문)의 부편집장으로 근무 - 워싱턴포스트 칼럼리스트, 알아랍 방송국장, 사우디 신문 알와탄 편집주간 등 역임 수십년간 그는 사우디 왕족과 가까운 관.. 2018. 10. 24.
하프가드 스윕(half guard sweep) 1,2,3,4 어려운 하프가드 . #Half guard to... 1. to mount 2. to backtake 3,4. to sidemount #팁. - 등을 대고 바닥에 눕지 않도록! (Never get my back flat on the ground) - 머리는 상대 가슴쪽에 딱 붙여서 숨겨놓기.. 목 안 잡히려면. (Keep my head protected so she can't hug my neck) 기술도움: 현정언니와 ㅎㅎㅎ 까먹지 않고 싶다.. 2018. 10. 24.
맥주 주세 개편: 종량세, 종가세란? 정리 및 생각. 주세법은 주류, 즉 술에 세금을 매기는 법이다. 여기엔 크게 종가세와 종량세가 있는데, 우리나라는 현재 종가세로 술에 과세를 하고 있다. 그런데 이를 종량세로 바꾸자는 논의가 한창이다. 예전부터 있었던 논의이지만 최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맥주뿐만 아니라 전체 주류에 대한 종량세를 검토할 계획이다.'고 밝혀 파장이 더 커졌다. (지난 7월에도 기재부는 세법개정안 발표에서 종량세 도입을 검토했으나 결국 제외되었는데 또 도마 위에 오른 격.) 그렇다면 종가세?종량세?는 무엇일까. 맥주를 좋아하는 맥덕으로서 알아보았다. 말 그대로 종가세는 물품의 가격 기준, 종량세는 물품의 '양' 기준으로 부과하는 세금이다. #종가세: 현행 우리나라 주세법 2009년에 개정된 주세법 제 21조 2항에 따르.. 2018. 10. 23.
퍼스트맨 후기: 밝아 보이는 달의 어두운 이면 안시성에 이어 두번째 혼영. 한달동안 벌써 극장 상영영화를 3개나 봤다. 야심한 시간에 혼자보는 심야영화의 매력에 빠진 것 같다. 몰입력 최고. 오늘 본 영화는 , 오늘 개봉했다는 퍼스트맨. 인류 역사상 최초로 달 착륙에 성공한 역사적 인물인 닐 암스트롱의 이야기를 다룬 실존 인물과 그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과학적 기술적 쾌거를 이뤄낸, 사람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미국영화 특유의 자국 자랑을 하기 위해 여타 우주를 배경으로 한 영화처럼 스케일 크고 화려한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 약간 히어로물?느낌일 줄 알았는데 아니 전혀. 그와 미국 NASA팀의 위대한 업적은 영화에서 별로 중요하지 않다. 영화에서 닐 암스트롱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달 착륙에 "성공"한 대단한 우주비행사'보다는 위험한 꿈을 가진.. 2018. 10. 19.
라돈 생리대: 안전한 생리대는 어디에? 생리 이틀째. 이번 생리는 예정일보다 4일이 늦었다. 주말에 끝낼 수 있겠다 싶어 조금 기뻤었는데(?), 정확히 월요일에 시작. 생리 며칠 전부터 느껴지는 자궁통은 생리 첫째날에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둘째날은 조절할 수 없이 나오는 생리혈의 양과 무기력함에 모든 계획은 뒤로 제쳐두고 평소엔 달아서 잘 먹지도 않는 간식들을 까먹으며 누워있다. 그래도 나는 그나마 나은 편. 진통제를 먹으면 약효가 떨어지기 전까진 괜찮아지니까. 그런데 채널을 돌리다 보게된 오늘의 tv뉴스. 생리대 라돈 검출. 그것도 법정 기준치의 10배가 나왔다고 한다. 라돈? 침대 매트리스에서 나와 한참 난리였던 그 발암물질 라돈? 잘못 들은 건가 싶었다. 라돈이 검출되었다는 브랜드는 '오늘습관'. '친환경' '유기농 100% 순면'생리대란.. 2018. 10. 16.
새식구 탄이 2018.10.09. 우리집 멤버가 하나 더 생겼다. 하루 고민하다, 이름은 탄이로 지었다 조그만 게 엄청 영리. 이번주는 새식구 탄이 육아를 하다가 순삭 되어버렸다. 건강하게 자라렴 2018. 10.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