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15

편의점 상비약이 적폐라는 대한약사회. 뜨거운 열기로 아스팔트마저 균열이 가게 하는 이번 여름의 미친듯한 폭염이 계속되고 있다. 그런데 이 폭염 속의 서울도심 한복판에 약사, 대한약사회 회원 등 3천여명이 시위를 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다. 최고기온이 37도를 찍었던 29일 오후 2시. 가장 태양볕이 뜨거울 시간에. 이들이 시위를 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편의점의 약 판매를 중지하라'는 것. 이번 집회의 이름은 '국민건강 수호 약사 궐기대회'였다. (사진출처-국민일보) ...'국민건강 수호'라고?... # 편의점 상비약 판매 - 시행년도: 2012년 11월부터 - 편의점 상비약 종류: 해열진통제 5종, 소화제 4종, 감기약 2종, 파스 2종 -> 총 13개 품목. -> 성분, 부작용, 구매의 편의성 등을 고려해 환자 스스로 사용여부를 결정.. 2018. 7. 30.
이재명 조폭연루설- 거대기득권의 이재명죽이기? 이재명 경기지사(이하 이재명)는 2010~2018에 제19대, 20대 성남시장으로 연임하며 많은 이들의 칭찬을 받았고 그가 내세운 정책들의 호응역시 좋았다. 그렇게 오른 시민들의 지지도 덕분에 그동안 보수정당 소속 인사들이 자리잡고 있었던 경기지사까지 될 수 있었을 것이다. 소위 말하는 '흙수저'출신으로 어려운 환경에도 열심히 공부해 인권변호사가 되었고 정치계에도 입문해 크게 성공한 인물. 이렇게 힘든 환경을 극복하고 특히 '인권변호사'가 되어 사람들의 인권을 보호해주는 일을 했었을 이재명,, 그런데 미담보다는 그에 대한 형수욕설, 불륜 등의 소문으로 시끌벅적한 것 같다. 원래 나쁜 소문은 좋은 소문보다 훨씬 전파력이 크기도 하고, 사실 여기까지만 해도 지극히 사적인 부분이므로. 눈살이 찌푸려지긴 했었으.. 2018. 7. 27.
노회찬 사망. 고통은 부끄러움을 아는 사람만의 몫일까. 아침부터 정말 믿기 어려운 소식을 들었다. 노동자와 서민들을 위한 정치계혁에 앞장선, 진정한 '진보'정치를 알려주었던 노회찬 의원(정의당 원내대표)의 사망 소식. 그는 '국회의원', 하면 통상 생각나는 안 좋은 편견을 깨 주셨던 - 허례허식이 없는 우리나라 정치의 큰 희망이셨다. 진보, 보수- 여당, 야당임을 가리지 않고 잘못된 것은 잘못되었다고 꼬집어 말하셨던 분. 젊은 청년시절부터 노동운동을 이끌며 약자들의 힘이 되어주셨던 분. 그의 날카롭고 논리적인 비판의식으로, 일반 국민들 눈높이에 맞춰 쉽게 풀어주던 정치이야기들은 그가 얼마나 국민의 편인지 알게 해주었다. 말만 번지르르한, 강자 앞에선 특히 비굴해지는 많은 정치인들과는 달리 할 말은 하고 사셨던 촌철살인의 대명사 . 국민들이 하고싶었던 말을 유.. 2018. 7. 23.
편한 사람과 불편한 사람 멀리사는 친구네 집에 오랜만에 놀러가 3일을 함께 지내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 생각하게 된 것. '편한 사람'. ///먼 곳에 살아서 자주 보지 못해도, 자주 연락하지 않고 지내도, 늘 생각하면 마음이 따뜻해지는 사람이 있다. 오랜만에 만나도 전혀 어색하지 않고 함께있는 시간이 즐겁고 편한 사람. 무슨 말을 해야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대화가 끊이지 않는 사람. 할말이 없어도 , 서로 침묵하는 그 순간이 어색하지 않은 사람. 반면, 아무리 노력해도 가까워지기 힘든 사람도 있다. 매일 보는 관계이고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땐 웃고 떠들고 할 수 있지만 나와 둘만 남으면 불편해서, 어떤 말을 해서 그 시간을 어색한 침묵없이 이어나가야 할지 생각해야 하는 사람, 가끔이라도 시간을 내서 밥이라도 먹어야지 관계가 끊어.. 2018. 7. 23.
기무사 계엄령 문건 정리 및 생각 #요약 2017년 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위해 수많은 국민이 광장에 모여 촛불시위를 하던 때 , 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 기무사가 작성한 이 문건은 문재인 정부에겐 1년이 넘게 지난 최근에 보고됨, 그러나 현 국방부장관은 이미 알고있었음. #계엄령이란? 국가 비상사태시, 질서 유지를 목적으로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헌법 일부의 효력을 일시중지하고 군사권을 발동시켜 병력을 이용해 치안을 유지시킬 수 있는 국가긴급권의 하나. 대통령의 고유 권한. #기무사란? 기무사: 국군기무사령부. 군사기밀 보안지원, 군과 관련된 첩보 수집 및 처리, 군인/군무원에 대한 형법상 내란, 외환죄 , 군형법상 반란, 군사기밀누설죄 등의 특정범죄 수사. 즉, 군에 대한 정보나 범죄수사나 정보수집을 하는 활.. 2018. 7. 17.
구례 피아골: 피아골 계곡 그리고 까페 '라'. 2018.07.14-2018.07.15 구례 피아골 . 고등학교 친구들과의 이번 모임은 구례에서. 구례는 가는 곳곳에 가로수길이 있어 드라이브하기도 너무 좋은 곳이다. 나뭇잎사이로 반짝이는 햇살이 눈부시게 예쁜 곳. 숙소에 짐을 풀자마자 근처 계곡으로 나왔다 지지난주에 비가 많이 와서인지, 물도 많고- 마침 날씨도 맑아 푸른하늘에, 계곡에서 놀기 딱 좋은 날이었다. 몇년전에는 평상도 많고 긴 검은 천?같은 게 쳐져있어 그늘져서 더 놀기 좋았었는데 이제 사라지고 없다 한쪽에 다 치워져 있었다 아 저런 평상같은 것 대여비는 없다. 광양 주요 계곡들은 대여비만 몇만원 하던데 -.. 비온지 얼마 안돼서 그런지 물이 꽤 많았다. 발이 안닿는 곳도 있어서 헤엄치기 딱 좋았다. 양반 두덕 사진을 보기만 해도 그 시원.. 2018. 7. 16.
워마드 성체 훼손, 남성혐오와 미러링. 성차별적인 남성우월, 남성중심사회에, 여성의 인권과 권리신장을 외치며 '양성평등'을 외치는 '페미니즘'운동은 분명 응원해야 할 운동이다. 그러나 점점 -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자극적인 문구들이 인터넷을 뒤덮고, 특히 최근 서울 혜화역 시위에서 외쳐진 구호들은, 내 상식에선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다. '문재인 재기해', '곰'? 표현의 자유가 있는 나라라지만 이건 아니지 않나. 여성에게 차별적인, 여성혐오적인 남성들의 행태를- 너네들도 어떤 느낌인지 당해봐라, 하고 똑같이 보여주기 위해 한다는 '미러링'이라는 명목 하에 행해지는 남성혐오 언어들.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이슈화를 시키기 위해 점점 자극적인 언행을 한다는데 - 지켜야할 선을 넘고 있다. 이건 아니다, 이건 정말 아니다라는 생각이 점점 .. 2018. 7. 14.
포워딩업체 견적서, 해상운송요금 등 생소한 용어 정리 무역거래시 포워딩업체를 선정하면 복잡한 운송 및 통관업무를 맡기게 되는데 이 때 청구된 견적서에는 세부내역이 나오긴 하는데 뭔지 모르겠는 약자들로 구성되어 이게 뭔지 잘 모를 수 있다. 그래서 견적서 생소한 용어와 관련용어 정리해본다. -O/F : Ocean Freight = 해상운임료 -W/F(WHF): Wharfage 부두사용료 (화물입출항료) -CFS charge: Container Freight Station 선적지 및 도착지의 CFS*에서 화물 분류작업하는 비용 (*CFS: 화물집화소. 화주로부터 화물을 인수 or 인도하기 위해 지정한 장소. 여러 화주의 화물이 하나의 컨테이너에 혼적, 분류되는 장소 = CFS엔 LCL화물들이 혼적된다. ) - CY(Container Yard): 컨테이너가 인수.. 2018. 7.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