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620

양심적 병역거부 관련 사안 정리 & 개인적 생각. 양심적 병역거부는 자신의 종교적 신념이나 양심에 따라, 병역을 거부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내 개인적 신념 때문에 군대에 가지 않겠다는 것. 여태까진 이런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은 평균 1년 6개월의 징역을 선고받았었고, 전과자가 되었었다. 그런데. 어제, 6월 28일. 헌법재판소가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해 '대체복무제 없는 처벌은 위헌'이라고 결정내렸고 2019년 12월 31일까지 대체복무제를 포함하는 내용으로 병역법이 개정되어야 한다고 했다. 대체복무제가 규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양심적 병역거부를 처벌하는 건 헌법상 양심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므로 양심적 병역거부는 '정당한 사유'에 해당한다는 의견이다. (따라서 2020년 1월 1일부터는 양심적 병역거부자에 대한 사법처리는 불가능해진다.) 현재까지 양심적.. 2018. 6. 30.
러시아월드컵, 축구 최강국 독일을 꺾은 대한민국. 이번 독일을 상대로 축구경기를 하기 전 조롱이나 우리나라 셀프디스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모두들 어차피 질 텐데 내기나 잘 해서 돈 좀 따보자 하는 느낌이었다. 한국이 16강에 진출할 확률은 , 멕시코가 스웨덴을 이기고 한국이 독일을 골득실 2점차 이상으로 이겨야 나올 수 있었기에 다른나라도 아니고 스웨덴전에서 유효슈팅 0개였던 우리나라가 감히 피파랭킹 1위인 독일을 상대로 ?7:0으로 져서 망신이나 안 당했음 좋겠다 , (실제 몇 도박사이트에선 우리가 이길 확률보다 독일이 우릴 7-0으로 이기는게 배당률이 더 낮았다고 한다..)이렇게 독일의 디딤돌이 되어주는구나,얼마나 발리는지 보는 것도 꽤 재밌을 것 같으니 본방사수하겠다등 등.. 상대가 다른나라였음 모르는데 축구최강국 독일이었으니 . 그래도 나는 스웨덴.. 2018. 6. 28.
제주도 사려니 숲길에서 애니멀워킹 너무 좋아하는 그녀들과 함께한 제주도 룰렛여행 ^^ 2박 3일, 셋째날. 셋째날 미션을 하러 사려니 숲길로 향햇다. 제주도의 아름다운 숲길. 약 15km정도 된다던데 우리는 ... 1km도 채 안 걸은 것 같다 따라서 안내 지도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하였다. 미션 수행이 목적이았기 때문. 숲길 들어가는길 양옆으로 주욱 핀 신기하게 생긴 처음보는 꽃 가에는 꽃잎이, 안에는 눈꽃처럼 하늘색 꽃눈들이. 이것도 수국의 한 종류라고 한다. 잎사귀는 깻잎같아. . . 사실 그냥 미션을 수행하러 온 거라서 기대는 없었는데, 숲길은 굉장히 아름다웠다 쭉쭉 뻗은 나무들이 만들어내는 신비로운 느낌. 아바타나 헝거게임에 나오는 영화속 이국적인 숲속 느낌이었다. 그리고 곧 미션을 위한 아주 적합한 장소를 찾아내었다. ㅋㅋㅋㅋㅋ.. 2018. 6. 27.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 제주. 매일 보는 같은 풍경, 매일 반복되는 똑같은 일상에서 잠시 떠났다. 제주행 비행기. 뒤늦게 빠진 로스트라는 ,비행기 추락씬으로 고립된 섬에 갇히는 드라마를 보다보니 비행기를 탈 때마다 추락해서 죽는 상상을 하곤 한다. 지금 이렇게 죽는다면 난 후회하지 않을까? 언제 죽어도 후회하지 않을 삶을 살고 싶어서 , 난 지금 이렇게 비행기 안에 있구나-.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니 아래에선 바쁘고 악착같은 삶이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인다. 5살인가 ? 잘 기억도 나지 않는 꼬꼬마였을 때 부모님 손잡고 갔던 제주도. 이후로, 제주도에 놀러간 적은 한번도 없었다. 해외여행은 많이 다녔었는데. 이 곳은 언제든 쉽게 떠날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해서 미뤄두고 미뤄뒀다. 그러다 20년이라는 세월이 넘어서 보게 된 제주도 바다. ... 2018. 6. 27.
제주도 예멘 난민 사태 정리, 그리고 개인적 생각. 예멘이라는 평상시엔 잘 들어보지도 못한 국가의 출신 난민들 문제로 제주도가 시끄럽다. 무슨 일일까? #제주도 예멘 난민 사태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 따르면 올해 5월초부터 지난주까지 제주도로 예멘 사람이 561명이 무더기로 입국했는데 이 중 549명이 난민신청을 냈다고 한다. 2017년 지난해에 예맨 난민 신청자가 42명인 걸 생각하면 10배가 훨씬 넘는 수이다. (2015년엔 0명, 2016년엔 7명에 불과했는데.) 그런데 예멘..? 우리나라와 지구 반대편에 위치한 엄청 먼 나라아닌가? 근처 더 가까운 국가들도 있을텐데 하필 왜 멀고 먼 우리나라까지?,, 게다가 인천이나 부산도 아니고 왜 하필 섬인 제주도? 궁금해서 알아보니- 내전을 피해 나라를 떠나 비자 없이 90일간 체류가 가능한 말레이시아로 탈출한.. 2018. 6. 23.
암컷 강아지 중성화 수술, 꼭 해야 하나 토리 중성화수술. 시킬지 말지, 전부터 엄청난 고민을 했었다. 사랑하는 내 개의 멀쩡한 기관을 사람의 편의 때문에 없애버려야 하는가 수컷 개처럼 영역표시하려고 오줌을 아무데나 싸는 것도 아니고. 이 수술을 받는 게 개한테도 좋다는건 개에게 미안함을 느끼지 않도록 사람이 스스로 합리화시키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많았다. (특히 어떤 엄청 거대한 외계인이 사람을 자기 집에 두고 키우면서 사람을 위한다는 생각으로 중성화수술을 시켜버리는 경우를 상상했었다..) 수술을 권유하는 동물병원 수의사님의 말도 왠지 믿을 수 없었고, 그래서 토리의 수술을 놓고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았다. 그리고- 결국 수술을 시켰다. (원래 암컷강아지들은 첫 생리를 시작하기 전에 시키는게(생후 6개월 무렵?) 좋다고 하는데 토리는 생후 .. 2018. 6. 15.
6.13 오픈매트 2018.6.13 지방선거 날. 사전투표를 미리 해놓은 덕에 모처럼 수요일에 늦잠도 자고 집에서 뒹굴거리며 푹 쉬다가 나간 오후7시 오픈매트. 그날의 첫 외출. 쉬는 날 오픈매트였는데도 엄청 많이 운동하러 오셔서 일반 정규 타임같았다. 열기. 피곤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주짓수 즐겁다 일주일의 중간 수욜에 쉬니 너무 좋았다 매주 수요일도 빨간 날이 되어 주4일근무가 되면 얼마나 좋을까? 😌 2018. 6. 15.
6월의 인도 뭄바이, 몬순과 라마단. #몬순 monsoon. 6월에 인도는 본격적인 몬순 기후가 시작된다. (몬순기후는 계절풍 영향을 크게 받아 폭우성 비가 내리는 우기로, 동남아시아 쪽에 특징적인 기후라 열대 장마 기후라고 생각하면 된다.) 인도라는 나라의 땅은 엄청 크니까, 지역에 따라 기후가 엄청 다르긴 한데, 그 중 뭄바이는 몬순의 영향을 엄청 많이 받는 도시 중 하나이다. (자료출처-wikimedia common) 이번 인도출장은 6/1~6/5에 갔다왔는데 6월 초의 뭄바이는 처음이었다. tv나 예전 학교다닐 때 지리교과서에서나 봤던 '몬순'이라는 걸 이번에 아주 제대로 느끼고 왔다. . . 약 열흘 전 오후 6시쯤, 뭄바이의 시내를 거닐고 있었다. 그때까지 바람도 안불고, 날은 덥고 습하고 - 전혀 이상 징조가 없었다. 아침부터 .. 2018. 6. 15.